DVD를 만들고 있습니다. - 음악저작권문제 떳다 그녀!!(There She Is!!)

1.
<떳다 그녀!!> 시리즈를 DVD에 담기 위해서 가장 먼저 넘어야 하는 산은 작품에 사용된 음악의 저작권입니다.

노래 한 곡에 대한 권리는 음반사, 작곡가, 작사가, 연주자, 소속 레이블... 등등등등이 각각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인 즉슨, 한 곡의 사용허락을 얻기위해 상대해야 하는 곳이 대여섯 군데가 넘을 때도 있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여러 사람이 얽혀있으면 그만큼 사연도 많아서 작곡가가 잠적하여 찾을 길이 없다거나, 작곡가와 작사가가 서로 으르렁대는 사이라 중간에서 진땀을 빼야할 때도 있고, 외부에서는 절대로 알 수 없는 내부사정으로 허락을 얻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게 다 무슨 소리냐 하면 어떤 음악을 당신이 원하는 곳에 사용하고 싶은데, 그 음악이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힘쓴 사람들에게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거나, 최소한 피해를 끼치고 싶지는 않다거나, 나중에 저작권 문제로 딴지 걸리는게 귀찮고 싫다면 <한국음악저작권협회>라는 곳이 있다는 사실에 매우 엄청나게 감사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어차피 저작권자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이고 그 수수료로 먹고사는 조직이기 때문에 사용자를 껌으로 보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덩치가 크고 오래된 조직이기 때문에 변화에도 굼뜨고, 꼰대처럼 말이 안통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에서 제시한 절차를 따르는 것만으로 수십명에 이르는 관계자들에게 일일이 연락하고 협상하고 허락을 구하고 사용료를 나누어 입금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난 사람을 접하는 일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는 모양이다.


2.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홈페이지(http://www.komca.or.kr)에는 곡의 검색, 징수규정, 신청절차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DVD제작은 "복제,배포 이용 허락 신청" 의 절차를 밟으면 되겠지 싶어 보니까 사용료 산출식이 있습니다.

출고가×7%×(승인곡수÷수록곡수)×제작수량×할인율

할인율이 뭔지 모르겠는데, 할증율이 아니니 지금은 그냥 넘어가고 나중에 알게되면 덧붙이기로 합니다.

자비출판이라 출고가와 판매가를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그냥 출고가=판매가 라고 치면, 20,000원(임시).
<떳다 그녀!!> 다섯편에 쓰인 곡과 <뜨거운 물고기...>, <요루바 오프닝> 까지 포함하면 수록 곡 수는 7곡.
업체에 부탁할 경우 DVD의 최소 제작수량은 500장 정도인 듯.
할인율은 일단 1로 잡고.

20000×7%×1×500×1 = 700,000

이게 지금 단계에서 대충 산출된 음악저작권료입니다.  음악이 주로 사용된 뮤직비디오 형식이기 때문에 배경음악 정도로 사용했을 때보다는 약간 요율이 높습니다.

제작수량과 출고가가 완전히 확정되어야 신청서를 쓸 수 있으니까 여기까지만 알아놓고 다른 준비를 시작하기로 합니다.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철학고양이 요루바 1,2권 절찬 판매중, 3권 제작중!

덧글

  • mayfly 2011/11/21 04:51 # 삭제 답글

    복잡하군요 ㅠㅠ 얼마나 긴장했으면 토를..........
  • 아말록 2011/11/23 23:49 #

    사람 대하는 일이 제일 어려워요.
  • ramzi 2011/11/28 20:41 # 삭제 답글

    다시 한번 봐도 복잡하군요 ~_~
    근데 '한국음악저작권협회'라고 하면 한국곡만 취급하는곳인가요? 정말 외국곡을 쓰게되면 어떻게되는건지..ㅠㅠ
  • 링핑 2017/11/30 00:15 # 삭제 답글

    저작권 때문에 들렀다 좋은 영상 보고갑니다~~음악도 좋고 애니메이션도 좋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