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진행보고 : 스토리보드와 비디오보드 떳다 그녀!!(There She Is!!)

애니메이션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일반적인  제작순서는 '시나리오 -> 스토리보드 -> 비디오보드' 입니다.
하지만, 제가 뮤직비디오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에는 비디오보드가 종이에 그린 스토리보드보다 먼저 만들어집니다. 음악의 흐름에 내용을 맞추어야하기 때문이죠. 

※ 업계용어로 스토리보드는 콘티, 비디오보드는 애니메틱이라고도 합니다.

썸네일(Thumbnail) : 스토리보드 작업 전단계로 대략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잡습니다.

"떳다 그녀!!"처럼 기성곡을 사용하면서 스토리까지 전달하려면, 몇 소절마다 바뀌는 음악의 짧은 타이밍에 맞춰 컷을 배치하는 게 가장 큰 일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극도로 짧고 적기 때문에 당연히 시나리오도 고치게 되요.  'another step'은 총 12번의 수정이 있었습니다. 지금 진행 중인 13번째 비디오보드가 아마 최종버전이 될 것 같습니다.

비디오보드(Video board) : 
컷의 길이, 캐릭터의 연기, 카메라 워크 등 이야기 연출에 대한 모든 내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기성곡을 사용한 뮤직비디오 형식의 작품은 초중급 애니메이션 훈련용으로 꽤 괜찮은 소재인 것 같습니다.  음악이 감정전달력을 반 이상 책임져주기 때문에 연출 부담이 적고, 위에서 말한 것 처럼 타이밍이 극도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나리오와 컷 선택을 할 때 불필요한 부분을 어떻게해서든 깎아내야 하거든요.  이번 프로젝트를 마치고나서 작은 규모로 워크숍을 열어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연출 설계도 같은 겁니다. 이후 모든 단계에서 여러 사람이 참고하기 때문에 스토리보드만 잘 만들어놓으면 여러가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another step'의 스토리보드는 마지막 약 30초 분량이 남아있습니다.  시나리오 수정은 이제 없을 것이기 때문에 5월 말에 스토리보드 작업은 마무리 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5월초에 삼박자만화공방이 있는 거리에서 큰 행사가 있어서 그 준비 때문에 스토리보드 완성이 또 뒤로 조금 밀렸습니다.

스토리보드 완성 후에는 설정작업과 프로덕션 작업을 도와줄 파트너를 찾아야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본격적인 제작을 하게 되지요.  이 과정을 모두 마치는데에 약 6~7개월 정도가 걸릴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가영상과 특전상품 제작까지 생각하면 올 연말까지는 약속해드린 DVD를 보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시간으로 4월 30일에 인디고고의 온디멘드 모금을 마치겠습니다.  추가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국내 크라우드펀딩은 일부 영상이 나온 후에 오픈하는 것이 좋겠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올 여름~가을쯤에 진행할 것 같아요.


덧글

  • AP 2017/04/17 14:25 # 답글

    5월초라.. 마침 시험도 끝날 시즌이네요.
    갈 채비를 해야것습니다
  • 아말록 2017/04/20 21:24 #

    올해는 5월 5~7일 3일간 한대. 곧 공지 올릴거야.
  • 타프탈렌 2017/04/19 20:48 # 삭제 답글

    흐..ㅠ 이번엔 인디고고군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AP 2017/04/19 23:04 #

    인디고고 온디멘드(목표금 달성 후에도 후원을 할 수 있는 펀딩)펀딩이 4월 30일에 끝나는거고 한국 펀딩은 텀블벅에서 진행할듯 싶습니다.
  • mam259 2017/05/15 15:37 # 삭제 답글

    I was not able to contribute to the Indiegogo until now. Will there be other chances to buy a DVD?
댓글 입력 영역